40~50대는 본격적인 건강관리가 필요한 시기로, 필수적으로 건강검진을 진행하시는 걸 추천해 드리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건강검진 항목을 보고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몰라 불필요한 검사까지 진행하면서 비용이 과하게 지출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40~50대 건강검진 항목 중 꼭 필요한 검사들만 추천해 효율적인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목표인 포스팅입니다.
Contents
위내시경
첫 번째, 필수 검사 항목은 위내시경을 통한 위암 검사입니다. 40~50대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암이 바로 위암인데, 위험의 위험 인자는 위염, 위궤양, 헬리코박터균 감염과 같은 여러 가지 위와 관련된 질환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위함은 발견 시기에 따라 완치율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데, 위의 그림을 보시면 Stage 1(위암 1기)에서는 완치율이 90%에 달하지만 Stage 2(위암 2기)에서는 75% Stage 3(위암 3기)에서는 45%의 완치율을 보입니다.
따라서 조기 발견을 위해 건강 검진 시 위내시경을 진행해 위험 인자들을 조기에 발견하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위내시경 권장 검사 주기
위내시경은 40세 이후부터 2년에 한 번씩 비수면 내시경 형태로 국가검진을 지원받을 수 있지만, 1년 사이 암으로 의심될 수 있는 종양의 크기가 2배가량 커질 수 있으니 가장 좋은 검사 주기는 1년마다 검사를 받는 것입니다.
또한 일반 내시경 검사에 약 40,000원을 추가 비용으로 납부하실 경우 수면 내시경으로 교체가 가능하니, 일반 내시경이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은 수면 내시경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대장내시경
두 번째는 대장내시경을 통한 대장암 검사입니다. 20~30대에서는 대장암 발병률이 저조하지만, 40대부터 시작해서 급격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40대부터는 관리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특히 대장은 우리 몸에서 가장 둔한 장기 중 하나로 통증과 같은 신호가 발생했다면 이미 조기 치료의 가능성이 작으므로 사전에 검사를 통해 관리하셔야 합니다.
대장내시경은 50세 이상 국가검진 항목에 포함되어 있지만 워낙 중요한 검사기 때문에 10~20만 원을 추가로 납부하시더라도 필수적으로 추가해 주세요.
대장내시경 권장 검사 주기
대장내시경은 4~5년 주기로 한 번씩 받으면 되기 때문에 10년으로 생각했을 때 2번 정도 검사를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상복부 초음파 검사
세 번째, 상복부 초음파 검사를 통한 간암 검사로 대장암, 위암에 이어 3번째로 발생률이 높은 암이 바로 간암입니다. 특히 폐암에 이어서 가장 높은 사망률을 보이기 때문에 필수적인 검사 항목입니다.
상복부 초음파 검사는 국가검진 항목에 포함되어 있지만, 관련 질환이 양성으로 나와야 지원이 가능하니 따로 추가하셔서 검사받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상복부 초음파 검사 비용은 1~2만 원으로 저렴한 검사입니다.
상복부 초음파 검사 권장 검사 주기
가족력이나 간 질환 환자인 경우 6개월의 권장 주기를 가지지만, 일반적인 분들은 보통 2년에 한 번 검사만 받으셔도 괜찮습니다.
건강검진 항목 마치며
이번 포스팅은 40~50대가 놓치면 안 되는 건강검진 항목에 대해서 일차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이 아무리 건강하다고 생각해야 하더라도 실제로 검사 결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초기, 중기에는 아무 증상이 없다가 갑작스럽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건강검진 항목을 선택하실 때 10~20만 원 아끼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받아야 하는 항목임에도 무시하는 경우가 없도록 부적이라고 생각하시고 필요한 검사는 모두 받아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그럼 2편에서 나머지 항목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할만한 글 : 꼭 받아야 하는 40~50대 종합 건강검진 항목 놓치지 마세요. -2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