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을 받으러 방문한 치과에서 의사 선생님이 사랑니가 있으니 발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러나 당장 아프지도 않고 수술도 번거로워서 사랑니 발치를 미루고 싶은 마음이 드는데, 사랑니를 꼭 뽑아야 할까요?
Contents
사랑니 발생원인
사람은 평생 동안 유치 20개, 영구치 32개로 총 52개의 치아가 생성되는데, 그 중에서 사랑니는 가장 늦게 나오는 영구치이자 가장 안쪽에 나는 큰 어금니입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보통 위아래 양쪽으로 하나씩 총 4개가 자라게됩니다.
사랑니 발치의 필요성
사랑니가 정상적인 위치에 나서 칫솔로 관리할 수 있는 위치라면 문제 될게 없지만, 자리가 잘 못 잡혀 있으면 뽑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 치아를 밀어내는 상황
사랑니가 주위 치아에 압력을 가하거나, 입안에 공간 부족을 야기한다면, 사랑니 발치를 권장하며 그렇지 않는다면 치아의 이동, 통증, 감염, 혀의 이상 우려가 있습니다.
사랑니가 일부만 나와 있는 상황
사랑니가 일부만 나와 있어도 뽑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물이 잘 끼어 입 냄새를 유발하며 관리하기가 불편해 충치가 생길 가능성이 높으며 충치를 방치하면 옆 치아로 옮겨가기 때문에 마음 편하게 발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랑니가 잇몸 안에 들어있는 상황
사랑니가 잇몸 속에 누워있거나 매복돼 있다면 발치 난이도가 복잡해지며, 전문 의사 선생님과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는 잇몸을 절개한 뒤 사랑니를 조각내서 뽑아내는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잇몸 속에 있는 사랑니가 신경을 건드리지 않거나 더 이상 자라지 않는다면 발치가 필수 사항은 아니니 상담을 진행하신 후 결정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발치 과정과 발치 후 관리
발치 전
사랑니 발치 수술 전, 환자는 음식 섭취나 약물 복용 등을 제한해야 할 수도 있으며 수술 전에는 의사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수술 과정
사랑니 발치 수술은 일반적으로 국소마취하에서 이루어지며 수술 후, 환자는 몇 시간 동안 휴식을 취해야 하며, 식사나 음주는 자제해야 합니다.
발치 후 통증 완화 방법
수술 후 통증은 매우 일반적이기 때문에 진통제를 복용하고, 얼음주머니로 발치 부위 주위 문질러주고 찬물을 사용하여 부종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약 복용
사랑니 발치 후에 보통 진통소염제와 항생제 등을 처방해주는데, 진통소염제는 통증을 감소시켜주며 항생제는 수술 후 감염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얼음팩 사용
얼음팩은 수술 부분 혈관 수축으로 염증 발생을 최소화하며 부종을 줄이고 통증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얼음팩은 한 번 10분 정도 사용 후 10분 휴식을 주는 등 반복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 사항
수술 후 며칠 동안은 혀와 주변 조직의 부종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뜨거운 음식이나 음료, 또는 담배 흡연을 자제해야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의 회복 기간
일반적으로 사랑니 발치 후의 회복 기간은 수일에서 최대 한 주까지 소요될 수 있으 병원에서 지시한 대로 식습관을 지켜주는 것이 염증을 예방하는 중요한 사항입니다.
사랑니 발치 후의 일상 생활 팁
사랑니 뽑은 후에는 양치를 포함한 일상적인 구강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또한, 건강한 식습관과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며 누워서 휴식을 취할 때 머리를 높이 드러누우면 부종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발치 후의 예방 조치
발치 후에는 충분한 치아 관리와 정기적인 치과 검진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합병증을 방지하고 구강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만약 본인이 사랑니 때문에 발치를 고민 중이시라면 의사 선생님과 상담을 통해서 꼭 발치를 해야 하는 상황인지 가만히 놔둬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지 파악하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그리고 발치를 진행하신다면 생활 습관 관리를 잘하셔서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 주세요. 수술한 것도 아픈데 염증까지 발생한다면 더 서러운 것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