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일어나면 팅팅해지는 얼굴을 보고 얼굴이 붓는 이유를 찾아보는 사람이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어제 짜게 먹은 게 아닌지 또는 몸 어딘가가 아픈 게 아닌지 하는 걱정도 함께 따라오기 마련입니다.
얼굴이 붓는 이유는 다양한데, 야식이나 과다한 염분 섭취 또는 자는 자세 및 습관에 따라 다양한 이유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이유의 공통점은 혈액순환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얼굴이 붓는 이유 5가지와 얼굴 부기를 빼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Contents
얼굴이 붓는 이유 5가지
과도한 염분 섭취
가장 흔한 얼굴이 붓는 이유는 과도한 염분을 섭취했을 때입니다. 짜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고 난 뒤 잠을 자게 되면 나트륨 과다로 인해 체내에 수분이 아주 많이 흡수됩니다. 간단하게 삼투압 현상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아침에 일어나보면 특히 눈이 퉁퉁 부어있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코스티솔과 향이뇨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코르티솔은 체내 염분 대사를 방해하며, 항이뇨호르몬은 체내에 수분을 빠져나가지 못하게해 얼굴이 붓는 현상을 나타나게됩니다.
과음
알코올을 섭취하게 되면 몸속 혈관이 되어 혈류의 흐름을 느리게 만듭니다. 혈류가 느려짐에 따라서 체내의 수분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수분이 세포 사이의 틈으로 빠져나가면서 얼굴의 부종을 유발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수분을 더 섭취하는 것은 부기를 더욱 커지게 하는 결과를 가지고 오게 됩니다.
엎드린 자세로 수면
얼굴의 부기 원인 대부분은 혈액순환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잠을 잘 때 엎드려 자는 편은 아닌지 생각해 보세요. 엎드려 자게 될 경우 머리에 피가 몰려 혈액순환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게 되며, 결과적으로 얼굴이 붓는 결과를 가지고 옵니다. 또한, 너무 낮은 베개를 베고 자는 것도 혈액 순환에 좋지 못하니 심장보다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수분 섭취 부족
평소 체내에 충분한 물을 섭취해 주지 않으면 체내에서 수분을 비축하기 위해 노력하는 결과로 몸이 붓게 됩니다. 하지만 잠들기 한 시간 전에 물을 섭취하는 것은 수면에 좋지 못하니 평소에 규칙적으로 물을 섭취하는 습관을 길러주는 게 좋습니다.
붓기 빨리 빼는 방법 3가지
칼륨 섭취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줘 부종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칼륨이 많이 함유된 토마토, 바나나, 해조류, 우유, 아스파라거스 등을 섭취해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마사지
아침 세안 후 피부관리 단계에서 림프 마사지를 통해 얼굴의 부기를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광대뼈에서 턱으로 이어진 근육을 문지른 뒤, 귀 뒤를 아래로 쓸어내려 주는 것을 반복해 주시면 림프샘에 고여있는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차가운 녹차 티백
차가운 물에 담가놓은 티백을 얼굴에 올려주면 아침에 얼굴 부기를 빼는데 탁월합니다. 녹차는 염증을 줄이고 혈관을 수축시키는 항산화제의 효과가 있으며 더해서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부기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얼굴이 자주 붓는다면 전날 녹차 티백을 찬물에 담가서 준비해 둔다면 아침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부기 가라앉히는 식품 3가지
바나나
바나나는 100g당 335mg의 칼륨을 함유한 칼륨 급원 식품으로 칼륨은 몸속 나트륨을 배출해 혈중 나트륨 농도를 낮추고 부종을 가라앉히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바나나에는 팩틴과 프럭토올리고당이 풍부해 장운동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배변 활동이 원활해져 복부 지방과 부기를 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늙은 호박
비타민 A가 풍부한 늙은 호박은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뇨 작용과 해독작용이 뛰어난 식품으로 부기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특히 늙은 호박즙은 산후 부기를 제거하는 데 좋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팥
팥에 함유되어있는 사포닌은 이뇨작용을 촉진해 피부의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또한, 100g당 152mg의 칼륨이 들어 있어 나트륨 배출과 부기 제거 효과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팥을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된다면 기력을 약하게 만들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얼굴이 붓는 이유와 부기를 빼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나타나는 증상으로 식습관과 수면 자세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걷기와 같이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체온이 올라가게 되며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붓기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며 몸속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추가로 야식을 줄여 염분 섭취를 줄이고 적정량의 수분을 지속해서 섭취해 주는 것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