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사용 시 장점과 발급 조건

신용카드는 직장을 가지고 사회생활을 하는 성인에게는 필수품으로 100명 중 99명이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신용카드의 장점과 발급 조건을 명확하게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누구나 다 사용하고 있는 신용카드의 장단점과 발급 조건에 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신용카드란?

신용카드 사용 시 장점과 발급 조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

신용카드는 ‘개인의 신용을 바탕으로 결제를 먼저 하고 후에 금액을 변제하는 지급결제 카드’라는 뜻을 가집니다. 쉽게 말해서 현재 대금을 지급하지 않고 소비를 앞당길 수 있는 후불 금융 수단입니다.

게다가 결제 건을 한 번에 납부하지 않고 분할로 나눠서 납부할 수 있어, 당장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수단입니다.

그런 점에서 신용카드를 잘 활용하면 큰 장점이 있지만 무분별하게 사용 시 대처하기 힘들 정도로 납부 금액이 쌓이기도 합니다.

신용카드 이용 시 장점

①편리하고 빠르게 결제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현금을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어 편리합니다. 그리고 일시불과 할부 구매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지출관리를 잘해준다면 큰 금액의 지출에도 유연하게 지출계획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②신용점수 관리에 좋습니다.

신용평가 회사는 신용카드를 장기간 사용하면서 연체가 없는 사용자에게 높은 신용등급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신용카드 소유하고 있으면서 작은 돈이라도 꾸준하게 사용해 연체 없이 대금을 해 주게 된다면 거래 실적이 없거나 현금 거래만 하는 경우보다 좋은 신용등급을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③신용카드별로 다양한 혜택이 존재합니다.

신용카드 별로 다양한 혜택이 존재하기 때문에 사용자에 지출 스타일에 따라 포인트 적립 또는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에서도 할인과 적립 혜택이 존재하기는 하나 신용카드와 비교하기에는 다소 빈약한 부분이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소비 습관에 맞는 신용카드를 선택하여 업종별로 혜택을 챙겨갈 수 있는 좋은 역할을 합니다.

신용카드 발급 조건

신용카드는 카드사가 신청자의 재가한 금액을 납부할 능력이 있는지를 먼저 따져보게 됩니다. 이번 달 돈이 없어도 다음 달에 ‘반드시 갚겠다’는 것에 대한 믿음이 전제되어야 하기 때문으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신용카드 발급 나이는 민법상 성인 만 19세 이어야 한다.
  • 월 가처분소득이 50만 원 이상이어야 한다.
  • 개인신용 등급은 6등급 이상이어야 한다.
  • 신용카드 연체 이력이나 금융거래 실적 또한 중요한 신용카드 발급 기준이다.
  •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을 많이 이용하고 있거나 연체 명세가 있다면 신용카드 발급이 거절될 수 있다.
  • 매달 카드 대금을 결제할 능력이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는 거절될 수 있다.

※ 보통 직장 입사 후 3개월간의 소득을 증빙하면 문제없으며, 발급 기준을 충족 못하더라도 재신 및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경우는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발급 가능한지 알아보세요.

신용카드 발급 가능한지 알아보기 위한 링크 연결 용 사진

  1. 위의 그림을 눌러 나이스 지키미 사이트에 접속해서 회원가입 후 로그인합니다.
  2. 메뉴화면에서 카드발급진단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신용카드가 나오면 아무 카드를 선택한 뒤 카드발급 진단 버튼을 눌러주세요.
  4. 개인정보 동의 후 확인을 눌러주면 발급 가능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발급 순서

  1. 사전 신용조회
  2. 카드발급 신청서 접수
  3. 결제 능력심사
  4. 회원 자격 기준 심사
  5. 카드발급

신용카드 발급 기간

신용카드의 발급 기간은 신청 정수 후 신용카드 심사 기간까지 고려하였을 때 평균 5~7일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한 비대면 신청 기술의 발달로 인해서 심사 기간이 대폭 감소하여 모바일 카드 발급의 경우는 1시간 안에 발급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마치며

신용카드의 장점과 발급 조건에 관해서 이야기해 보았는데, 신용카드는 현대인들에게 떨어질 수 없는 동반자와도 같습니다.

카드만 존재하던 이전과는 다르게 삼성 Pay, 애플 Pay를 통해 사용 편의성이 더 높아졌는데요. 편의성이 높아진 만큼 사용 빈도도 높아졌습니다.

이에 신용카드를 너무 무분별하게 사용하기보다는 본인의 자산과 지출 계획을 세워 연체 없이 성실하게 결제금액을 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됩니다.

Leave a Comment